본문 바로가기
알아두어야할 정보

숨은돈! 휴먼예금! 이제 돌려받으세요!

by 그린골드 2022. 8. 4.

하얀색-바탕에-바쁜일상에-잊고-살던-휴면예금-이라고-써있는-사진
휴면예금

 

휴면예금에 대해 알아봅시다.

 

<휴면예금>

 

휴면예금은 은행 및 저축은행 등의 예금, 적금 및 부금 중에서 관련 법률, 또는 약정에 따라 소멸시효 (은행 예금은 무거래 5년)가 완성된 이후에 찾아가지 않은 예금입니다. 휴면계좌, 미사용 카드 포인트, 실기주 과실, 휴면성 증권, 숨은 보험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.

 

 

<잘 잊어버리고 사는 휴면예금 대표4가지>

 

① 자녀를 위해 만든 스쿨뱅킹

 

- 스쿨뱅킹 계좌의 경우 대부분 부모님이 급식비 등을 만원 단위로 입금하기 때문에 계좌에 잔액이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.

 

 

② 전학 후 방치한 장학적금

 

- 대부분의 학생이 학교의 권유에 따라 상급학교 진학 시 유용하게 활용할 목적으로 장학적금에 가입하는데 전학을 하게 되면 장학적금을 챙기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.

 

 

③ 주거래은행 변경 후 잊고 지낸 장기 예금, 적금

 

- 예금, 적금과 신탁은 거래은행을 변경할 수 없어서 주거해 은행을 변경해도 기존 은행과 만기까지 거래를 해야 하기 때문에 예금을 가입했던 사실을 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.

 

 

④ 대출받으면서 만든 이자 자동이체 통장

 

- 대출을 받을 때에는 이자를 납입하는 입출금 통장을 함께 대설 하는데 많은 사람이 대출을 전액 상환한 후에도 대출이자 자동이체 계좌를 해지를 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.

 

※ 계좌를 방치할 경우 대포통장 활용 위험 등이 있으므로 내 돈을 찾은 후, 미사용 금융계좌는 해지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.

 


<휴면예금 찾는 방법>

 

휴면예금은 서민금융진흥원, 금융결제원, 행정안전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.

 

  • 서민금융진흥원 - '휴면예금 찾아줌'
  • 금융결제원 - '계좌정보 통합관리 서비스'
  • 행정안전부 - '정부 24'

 

◆1천만 원 이하는 온라인에서 바로 지급신청이 가능합니다. 단, 본인 명의 휴면예금을 PC 또는 모바일앱에서 신청해야 합니다.

 

◆1천만 원 초과 시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또는 해당 금융회사 영업점으로 방문 신청해야 합니다.

 


<휴면계좌>

 

- 은행, 보험사 등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예금, 보험금 중에서 관련 법률의 규정 또는 담당자 약정에 따라 채권 또는 청구권의 소멸시효가 완성되었으나,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또는 휴면보험금의 계좌를 말합니다.

 

 

<휴면보험금>

 

- 보험사의 보험계약 중에서 관련 법률 또는 약정에 따라 소멸시효 (청구권 3년)가 완성된 이후에도 찾아가지 않은 해지(실효) 환급금, 만기보험금, 계약자 배당금 등을 말합니다.


<장기 미거래 금융재산 찾는 방법>

 

● PC

파인 홈페이지(fine.fss.or.kr) 접속 → 내 계좌 한눈에 를 클릭 → 공인인증 및 휴대폰 인증 → 계좌조회 및 미사용 계좌 해지

 

 

●모바일

어카운트 인포 애플리케이션 설치 → 공인인증 및 휴대폰 인증 → 계좌조회 → 미사용 계좌 해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