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늘은 자활하고자 하는 가구에게 맞춤형 서비스를, 고용과 복지를 중점적으로 제공하며 빈곤을 예방하고 안정적인 삶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인 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 사업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희망복지지원단 통합사례관리 사업 신청대상 및 선정기준
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빈곤층의 주요 대상으로 하되, 다양한 복지수요를 가진 지역주민도 지원대상에 포합 됩니다.
선정기준 알아보기
-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빈곤, 자활 지원 가능 가구(기초생활수급자 중 특히 신규수급자, 기초수급 탈락자 등)
- 차상위 빈곤가구, 특히 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자격 탈락 가구 중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빈곤예방 지원 가능 가구
- 지자체 복지사각지대 조사를 통해 발굴된 위기가구 중 통합사례관리가 필요한 가구
- 위기가구 : 청중장년 1인 가구, 돌봄 위기가구, 저소득 한부모 및 청소년 한부모 가구, 휴폐업자, 실직자, 자살 고위험군 등
지원내용
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제공 지원합니다.
- 가족 내, 외부로부터 안전 유지
- 신체적, 정신적 건강유지
- 의식주 관련 일상생활 유지
- 가족 돌봄
- 고용 유지
- 기초생활 해결
- 주거 내, 외부 환경개선
- 법률적 지원 및 권익 보장
신청방법 및 신청절차
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로 방문하셔서 신청하셔야 합니다. 대상가구에 대한 초기상담, 욕구 및 위기조 조사 결과를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파악하여 연계, 제공합니다.
신청절차 알아보기
신청절차는 먼저 희망복지지원단에서 서비스 신청을 접수하면 서비스에 대한 대상자 통합조사 및 심사를 진행하여 대상자를 확정하고 지원 서비스를 지원하게 됩니다. 문의하실 사항은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로 전화 문의하시면 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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